본문 바로가기

협회설립, 민간자격증 등록

민간자격증 등록대행 - 캘리그라피 관련 사례

728x90

 

 

안녕하세요

행정사사무소<한강> 행정사 신호영입니다.

 

unsplashⓒ

 

 

 

캘리그리피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 국가외의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을 소지한 개인이나 법인 또는 단체라면 누구든지 등록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민간자격증 등록에 따른 등록비용은 소재지의 인구수 등에 따라 12.000원 ~ 40.500원의 등록면허세 납부가 전부입니다. 물론 대행을 맡기시면 대행수수료가 발생합니다.

 

오늘은 민간자격증 중 캘리그라피에 관한 등록사례를 소개할까 합니다.

 

 

 

 

1. 민간자격의 등록절차

- 민간자격증 등록절차는 민간자격정보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신청부터 진행하게 됩니다. 그 전에 필요서류를 준비하시고 공인인증서, 민간자격관리운영규정을 만들어야 합니다.

 

- 민간자격증 등록은 4개월 이상의 긴 기간이 소요됩니다. 매월 1일부터 20일 사이에 온라인으로 신청하게 되는데 신청 후 말일까지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등록신청이 형식적 요건에 맞는가를 확인합니다. 그리고 다음달 약 3~5일 정도면 해당 민간자격증의 담담 주무부처에 접수되고 내용적 요건에 맞는가를 검토하고 등록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.

 

- 이때에 판단기준이 신설금지분야에 해당하는 신청인가, 사용금지명령이 사용된 신청인가 입니다. 등록신청 전에 해당 주무부처의 광골르 통해 신설금지분야인지 사용이 금지된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

 

- 또한 각 주무부터에 개별법 또한 살펴보아야 합니다. 민간자격증 등록을 몇 년간 진행하다 보니 이제는 신설분야 공고 뿐만 아니라 개별법도 눈여겨 봐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. 새로운 법이 개정되었음을 누가 알려주는 것도 아니어서 난감한 상황이 되는 일도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.

 

- 물론 캘리그라피 같은 공예분야의 민간자격증은 개별법까지 볼 필요는 없겠습니다만, 새로운 민간자격증을 등록신청할 때에는 아무래도 준비를 세심히게 하게 됩니다.

 

 

- 민간자격증의 등록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 

 

- 민간자격증 등록신청시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 

 

 

2. 민간자격등록사례 - 캘리그라피 자격증

- 공예관련 민간자격증의 경우에는 3개월만에도 등록이 완료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사례인 캘리그라피 민간자격증의 경우가 바로 그런 사례였습니다.

 

- 아래 사례는 지방에 계신 의뢰인분께서 등록신청에 어려움을 느끼고 대행을 맡기셨습니다. 민간자격증등록신청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서 온라인 신청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역에 상관없이 할 수 있습니다만 본인 확인을 위해 공동인증서(공인인증서)가 필요합니다.

 

- 물론, 민간자격정보사이트(PQI) 사이트의 회원등록은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등록신청이나 추후 있을 수 있는 서류보완 요청에 응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.

 

- 예전에는 공동인증서가 저장된 USB를 받아 진행하였습니다만 요즘은 내보내기 등의 기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메일 등으로 받아 진행할수 있게되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....

 

행정사사무소<한강>에서는
협회설립 및 민간자격등록을 대행하고 있습니다.

T 02 461 0080
M. 010 8486 0070

>>>코로나 19 예방과 극복에 애쓰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<<<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