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법인 아닌 사단, 재단

사업자등록의 개념과 신청절차는?

728x90

 

 

안녕하세요

행정사사무소<한강> 행정사 신호영입니다.

 

행정사사무소<한강> 행정사 신호영/ⓒpixabay

 

 

오늘은 사업자등록에 관하여 그 개념과 종류 그리고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1. 사업자등록의 개념

 

-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개시하고 개시사실을 알리기 위해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는 절차를 말합니다. 이는 사업의 원할한 수행을 위해 만들어진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2. 사업자등록의 종류

 

- 법인이나 세무서 등에서 등록되지 않은 단체를 흔히 '임의단체'라고 합니다. 일반적으로 단체 설립의 최초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.

 

- 그 밖에 법인은 아니지만 대표자 명의로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는 단체와 단체 명의로 법인으로 보는 단체로 등록하는 단체도 있습니다.

 

- 비영리법인, 영리법인의 경우에는 법인등기 이후에 법인사업자도 등록을 합니다.

 

 

 

 

3. 사업자등록 여부

 

- 단체 운영시 필요에 따라 사업자등록을 할 수도,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 

- 그러나 등록되지 않은 임의단체의 경우에는 원천징수 등 세무처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경우 개인사업자등록증이나 고유번호증을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- 각 등록방식에 따라 세금납부 요율 및 방법이 다르므로 사전에 잘 판단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4. 사업자등록 신청절차(부가가치세법 제5조)

 

- 사업자등록은 사업장마다 하여야 하며,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구비서류를 갖추어 관할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신청하여야 합니다.

 

- 단, 사업개시 전에도 신청이 가능하며, 사업자등록증은 민원실에서 구비서류 확인과 면담을 거친 후 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교부됩니다.

 

- 단체의 규모, 재정 등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단체의 목적에 맞는 조직형태를 갖추어 나가야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...

 

 

> 비법인 등록시 고유번호증/사업자등록증에 대해 알아보기

 

 

...

 

>>> 코로나 19 예방과 극복에 애쓰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<<<

 

ⓒpixabay

 

...

 

  

행정사사무소<한강>에서

비영리단체/법인의 설립을 대행해 드리고 있습니다.

 

T. 02 461 0080

M. 010 8486 0070

 

 

728x90